본문 바로가기
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C++] 방문 길이

by parkkingcar 2023. 6. 30.

 

방문 길이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입출력 예

"ULURRDLLU" 7
"LULLLLLLU" 7

 

 

 

각 알파벳에 따라 원래 x, y 값을 조정하고 locationCheck함수를 실행합니다.

아래 규칙에 따라 문자열을 만든 뒤, visit 배열에서 해당 문자열을 찾고, 없다면 answer + 1을 한뒤 배열에 문자열을 추가합니다.

 

 

예를들어, 원래 위치가 0,0이고 U으로 한칸 위로 올라간 경우 y + 1 합니다. 이때 0, 0 -> 0, 1 경로를 지나므로 이므로 0001,0100을 방문 배열에 삽입합니다.


그러면 0001 은 0,0 -> 0,1의 의미이고, 0,1 -> 0,0도 동일한 경로를 지나므로 0001, 0100 둘다 visit 배열에 삽입

 

 

 

풀이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answer = 0;
vector<string> visit;

void locationCheck(int x, int y, int x_tmp, int y_tmp){
    string v1 = to_string(x) + to_string(y) + to_string(x_tmp) + to_string(y_tmp); 
    string v2 = to_string(x_tmp) + to_string(y_tmp) + to_string(x) + to_string(y);
    if(find(visit.begin(), visit.end(), v1) == visit.end()){ // 길 지나간 흔적 없으면
        visit.push_back(v1);
        visit.push_back(v2);
        answer++;
    }
}

int solution(string dirs) {
    int x = 0, y = 0;
    for(int i = 0; i < dirs.size(); i ++){
        int x_tmp = x, y_tmp = y;
        if(dirs[i] == 'U' && y != 5){
            y++;
            locationCheck(x, y, x_tmp, y_tmp);
        }
        else if(dirs[i] == 'D' && y != -5){
            y--;
            locationCheck(x, y, x_tmp, y_tmp);
        }
        else if(dirs[i] == 'R' && x != 5){
            x++;
            locationCheck(x, y, x_tmp, y_tmp);
        }
        else if(dirs[i] == 'L' && x != -5){
            x--;
            locationCheck(x, y, x_tmp, y_tmp);
        }
    }
    return answer;
}

'알고리즘 > 프로그래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DP) 점프와 순간이동  (0) 2023.07.10
[C++] 스킬트리  (0) 2023.07.06
[C++] (map) 할인 행사  (0) 2023.06.29
[C++] (원순열) 연속 부분 수열 합의 개수  (0) 2023.06.22
[C++] (스택) 괄호 회전하기  (0) 2023.06.21

댓글